라메예즈 비넥스포지엄 CEO "와인 시장 부활의 키워드는 스토리텔링과 소비자 경험"

입력 2024-02-19 18:46   수정 2024-02-20 00:12

“와인 시장 침체는 한국만의 상황이 아니라 글로벌 현상입니다. 하지만 모든 종류의 와인 수요가 꺾인 것은 아니라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로돌프 라메예즈 비넥스포지엄 대표(사진)는 지난 14일 프랑스 파리 엑스포포르트드베르사유에서 기자와 만나 “스파클링 와인이나 화이트 와인 등 비교적 가벼운 와인의 수요는 여전히 탄탄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비넥스포지엄은 세계 최대 와인박람회 중 하나로 꼽히는 비넥스포의 운영사다.

라메예즈 대표는 와인 시장의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선 소비자 경험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위스키 등 증류주 시장이 와인 시장을 대체한 이유는 각 브랜드가 자신만의 스토리텔링에 성공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위스키는 증류소별로 자신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내세워 주류의 새로운 소비층으로 떠오른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공략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그는 “와인업계는 즉각적인 즐거움을 중요시하는 젊은 층이 와인을 어렵고 복잡하게 느낀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글로벌 와인 시장은 초저가와 초고가로 양극화하는 경향이 강하다. 라메예즈 대표는 “와인은 단순 소비재가 아니라 럭셔리 제품”이라며 “초고가 및 프리미엄 와인 시장은 중저가 와인과 같은 위기를 겪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일반 소비자는 와인 지출을 줄여 예전보다 싼 와인을 찾고 있다”고 덧붙였다. 경기 침체의 타격이 작은 고소득층은 꾸준히 초고가 와인을 찾고, 기존에 중저가 와인을 마시던 소비자들이 대안으로 초저가 와인을 선호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 와인 시장의 중요성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성장세가 꺾인 것은 사실이지만 한국은 여전히 아시아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와인 시장 중 하나”라며 “한국 시장은 오는 5월 홍콩에서 열리는 비넥스포 아시아의 핵심 타깃”이라고 말했다.

지난 12~14일 열린 비넥스포 파리엔 세계 137개국에서 역대 가장 많은 4만1253명의 와인 업체·수입사·와이너리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라메예즈 대표는 “2020년 개최지를 보르도에서 파리로 옮긴 것은 효율성과 위치 등을 따진 전략적인 판단이었다”며 “올해 행사 규모와 수익은 모두 보르도 때와 비교해 두 배 이상 커졌다”고 말했다.

파리=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